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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글에서는 환경영향 평가제도의 정의와 함게 우리나라에서의 환경영향 평가제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다루겠습니다.
1. 환경영향 평가 제도 의 정의
- 각종 사업이 환경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는 제도
- 환경을 일단 파괴되면 원상회복이 어려우며 거대한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제도
- 해당 사업의 환경적 요인도 종합적으로 비교, 검토하여 최적의 사업계획안을 모색하는 과정
- 1969년 미국에서 국가환경정책법에 의하여 처음 도입된 전세계적으로 확대시행.
2. 한국의 환경영향 평가제도
(1) 재정 과정 및 상세 내용
- 1977년 환경보전법에서 관련 법안을 발효함
- 1981년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에 관한 규정을 재정하며 본격적으로 실시
- 1990년 환경청이 환경처로 승격하며 호나경영향 평가제도는 환경정책기본법에 규정
- 주요내용 1 : 법령상 평가 대상 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도 시,도 조례에 의하여 환경영향 평가를 확대 실시 가능
- 주요내용 2 : 예측하지 못한 중대한 환경영향이 발생하여 주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환경영향 재평가를 실시 가능.
- 주요내용 3 : 배출 농도에 관한 협의 내용을 위반한 경우에는 부담금을 징수함.
- 주요내용 4 : 평가 대상사업은 모든 개발 사업이 되어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불가능하니 그 효과가 크지 않은 사업에 경우에는 제외함
- 기타 내용 : 평가서를 허위로 작성한 자는 형사처벌. 여러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. 사업계획 등의 변경에 따른 재협의 대상 범위를 확대함.
(2) 평가 대상 사업 선정 기준
- 선정기준 1 : 사업 특성상 자연환경 및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가 큰 사업
- 선정기준 2 : 환경적으로 민감한 지역에서 시행되는 사업
- 선정기준 3 : 환경영향이 장기적 복합적으로 쉽게 예측이 곤란한 사업
- 선정기준 4 : 대기 및 수질 오염 등 복합적 환경오염 발생이 우려되는 사업.
- 사전환경성 검토제도 : 실시계획 단계에서의 환경영향 평가에서는 개선하기 힘든 상위 기본계획에서의 입지의 타당성, 주변환경과의 조화여부 등을 검토하고자 함. 환경친화적이고 합리적인 대안 모색
(3) 평가항목 및 분야
- 자연환경 분야 : 기상, 지형, 지질, 동,식물,해양환경, 수리 수문등에 미치는영향 평가
- 생활환경 분야 : 토지이용, 대기질, 수질,토양,폐기물,소음,진동,악취,전파장애,일조장애,위락,경관,위생 공중보건 등에 미치는 영향 평가
- 사회 및 경제환경 분야 : 인구, 주거, 산업, 공공시설, 교육, 교통, 문화재 등에 미치는 영향 평가
- 중점 평가제도 : 대상사업의 특성, 입지여건 등을 고려 환경적으로 중요한 일부 항목을 집중평가하는 것.
(4) 평가서 작성 주체 및 작성방법과 절차
- 작성 주체 : 사업자가 평가서 작성 주체로 있음
- 작성 방법 : 과학적 사실에 근거를 두고 객관적으로 작성,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의 사용, 전문용어의 사용이 불가피할 때는 해설을 붙여야 한다
- 작성 절차 1 (분량) : 본문은 300면 내외, 부로근 본문 분량의 2분의 1내외
- 작성 절차 2 (내용) : 사업 계획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 및 평가
- 작성 절차 3 (내용) : 환경에 미치는 불가피한 영향의 분석
- 작성 절차 4 (내용) : 주민 의견 수렴절차에서 제출된 의견 등
- 주민 의견 수렴제도 : 평가서 초안의 공고, 공람과 함께 설명회 및 공청회 개최의 의무화. 소수의 주민의 요구라도 의견제출주민의 과반수 이상에 해당하는 때에는 공청회 개최. 사업자와 지역주민 간 이해관계를 사전에 조정하기 위한 제도.
- 환경영향 평가제는 현실적으로는 협의 내용이 이행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
- 사후환경영향 조사 : 승인기관은 사업 승인 시 혐의 내용이 사업계획에 반영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. 공사 개시 이후에는 협의 내용이 성실히 이행되도록 사업자를 감독해야 한다
3.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
(1) 한국 환경영향 평가의 문제점
- 제도상의 문제점 1 : 환경정책 목적을 위한 의사결정수단이 아닌 규제 수단
- 제도상의 문제점 2 : 개발사업추진에 대한 경제적, 기술적인 측면 타당성 결정이 거의 결정된 후 이루어짐
- 제도상의 문제점 3 :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미흡하고 평가과정에서 주민참여가 제한적이다
- 운영상의 문제점 1 : 평가서 작성이 형식적이며 나열식
- 운영상의 문제점 2 : 작성주체가 사업자이므로 객관성이 결여되기 쉬움
- 운영상의 문제점 3 : 외국기법의 변형없는 적용으로 국내의 여건에 맞지않는 부분이 있음
- 현행평가제도가 지나치게 경직적이어서 상황에 따라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부족하다
(2) 개선방향
- 법적, 제도적 측면에서의 개선 노력 필요
- 환경관련 정보 및 자료의 축적, 평가 기법의 개발 등의 지속성 실행이 요구됨.
- 평가과정에 참여하는 모두의 환경보전에 대한 의지와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.
여기까지 환경영향 평가제도란 무엇이고 우리나라는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글이엇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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